고등학생 · 독서교육

문학

파라노이드 파크

블레이크 넬슨
[내인생의책]

▶ 죄와 구원에 관한 시리도록 아름다운 청춘의 기록
광폭한 우연이 인생에 끼어들었고, 인생은 그날로 짓밟혔다. 의도하지 않은 ‘죄’를 짓고 받아야만 하는 ‘벌’은 참으로 컸다. 그러나 청춘은 가차 없는 운명의 굴레에 덧씌워진 채 마냥 신음하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그러기에는 청춘의 가슴 밑바닥에 흐르는 삶을 향한 의지와 열정과 책임이 너무 뜨거웠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안고 청춘은 어떻게 스스로를 구원할까?
삶에 대한 이 짙은 페이소스의 향연을, 자기 삶에 책임을 져야 하는 우리 모두는 반드시 음미할 필요가 있다.


▶ 블레이크 넬슨 국내 첫 소개
미국에서 블레이크 넬슨은 명문장가로 통한다. 그의 작품은 미국 고등학교에서 학생들한테 영어를 가르칠 때 교재로 사용될 정도다. 넬슨의 문장은 호흡에 맞게 배열되어, 읽으면 리듬감이 느껴지고 이해하기 쉽다. 미국에서는 주목할 만한 작가가 등장하거나 영향력 있는 작품이 발표될 때마다 종종 《호밀밭의 파수꾼》의 샐린저를 같이 언급한다. 하지만 <더 라이트 스터프>에서 평하듯, 넬슨은 이러한 주례사적 비평을 걷어내고도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작가다.
그러나 정작 넬슨은 세기의 걸작 《죄와 벌》에서 본작의 영감을 훔쳤다고 고백하며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옙스키를 사숙하였음을 밝혔다. 그리고 청춘들에게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보다 더 파격적인 소재로 인생에 대한 근원적인 문제의식을 던진다. 그렇게 넬슨은 자신만의 새로운 고전을 창조했다.
이 흡입력 강한 소설은 이탈리아의 명망 높은 그린차네 문학상 등을 수상하여 작품성을 보답 받았고, 프랑스의 아셰트 리브르, 이탈리아의 RCS 리브리 등 각국의 명문 출판사가 앞다투어 출판하면서 대중성도 확보하였다.


▶ 영상 vs 활자
<아이다호><엘리펀트><굿 윌 헌팅>으로 유명한 ‘아웃사이더들의 수호천사’ 구스 반 산트 감독은 자신만의 함축적이고 유려한 영화 언어를 확립하여 21세기를 이끌어가는 영화계의 거장이다. 감독은 자신과 같은 포틀랜드 출신이며, ‘청춘’이라는 항목에 공통으로 천착한다는 동질감을 바탕으로 블레이크 넬슨을 주목하다 《파라노이드 파크》를 읽자마자 전격 영화화하기로 결정한다. 제작 중이던 영화도 포기한 채 <파라노이드 파크>의 시나리오 초고를 이틀 만에 써냈다고 밝히는데 결국 감독은 <파라노이드 파크>로 2007 칸 영화제 60주년 특별기념상을 거머쥐었다. 이 영화는 ‘왕가위의 카메라’로 널리 알려진 크리스토퍼 도일이 촬영을 맡고, 주인공으로 분한 ‘아름다운 얼굴’ 게이브 네빈스가 이 영화 이후 홀연히 영화계에서 자취를 감추면서 그의 전무후무한 작품이 되어 더욱 화제가 되었다.
소설 <파라노이드 파크>는 감독 특유의 시詩와도 같았던 영화에 충분한 설명을 더해, 극도의 불안 속에 고립되어 가는 예민한 소년의 심리를 날 것 그대로 생생히 담아낸다. 시시각각 변해 가는 내면의 풍경을 어떠한 판단도 내리지 않은 채 치밀하게 추적하는데, 불안한 청춘의 시기를 보내 온 우리는 문장을 읽을 때마다 가슴이 먹먹해지며 자연스레 소년의 입장에 이입하여 혼돈과 성숙을 함께 겪어낸다. 소설은 끝까지 소년을 익명으로 남겨 둠으로써 누구도 소년의 입장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나아가 현실세계에서 우리가 각자 지니고 있는 자신만의 딜레마에 정면으로 부딪쳐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책임을 질지 고민해보라고 진중하게 소리친다.

외국어

히든카드 심진섭의 스피킹 패턴 훈련 180

심진섭
[손바닥공간(은파윈쓰리)]

히든카드 심진섭의 스피킹 패턴 훈련 180
패턴 북으로 회화, 발음, 문법을 한번에, 요절복통 스피킹 강의까지! 말문이 트이는 영어회화!

Tom샘의 요절복통 다이나믹 명 강의와 함께 패턴 훈련을 해보자. 패턴 책 하나로 회화, 발음, 문법을 한 번에 잡고 학습카드로 복습하면 저절로 말문이 터진다!

* 이 책의 특징
1. 한 달에 기초 패턴 180개 900문장 완성!
원어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 180개로 회화의 기초를 튼튼히 닦을 수 있다.
한 패턴 당 5개의 응용 문장으로 900문장을 알면 영어를 즐기면서 말할 수 있다.
2. 발음과 문법까지 잡아주는 친절한 교재!
각 패턴마다 주의할 발음과 문법 설명을 두어 외우지 않아도 쉽게 머릿속에 남도록 했다.
3. 쉽고 재미있게 암기할 수 있는 신나는 학습카드!
교재에서 배운 패턴을 학습카드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카드를 실었다. 180개의 핵심문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효과적으로 복습할 수 있다.
4. 스피킹 강의의 1인자 심선생님의 패턴 강의!
학생 도우미들과 함께 강의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강의로 재미있어서 머릿속에 쏙쏙 기억된다. 책 없이 mp3 강의만 듣고도 학습할 수 있고 재미있는 강의를 듣고 따라 하다 보면 저절로 말문이 터지게 된다.

* 이 책의 구성
- 패턴 파헤치기
본격적으로 패턴에 들어가기 전 각 패턴에서 주의해야 할 발음과 문법을 학습한다.
- 패턴 응용하기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간단한 예문으로 직접 말해보면서 패턴을 익힌다.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따라 한다.
- 누적테스트
앞에서 학습한 패턴을 우리말로 보고 바로 영어로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해본다. 그 동안 쌓은 실력을 테스트하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확실하게 마무리해보자.
- 히든카드 180
핵심문장 180개를 카드로 확인해 보자.
카드 앞면의 한글 문장이 영어로 바로 나올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