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루브 골드버그처럼: 골드버그 장치로 세상을 풍자한 천재 만화가 이야기

정가 : 12,000 원

  • 작가명 : 사라 애런슨  ( 역자 : 양진희

  • 출판사 : 함께자람(교학사)

  • 출간일 : 2020-04-25

  • ISBN : 9788909542739 / 8909542730

  • 쪽 수 : 48

  • 형 태 : 216*254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2019 미국도서관협회 주니어 라이브러리 길드 선정 도서
2019 캘리포니아독서협회‘유레카! 어린이 논픽션 은상\'


골드버그 장치로 세상을 풍자한 천재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 이야기

영화나 광고를 보면 아주 간단한 일을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움직이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해내는 기계 장치가 종종 나옵니다. ‘골드버그 장치\'라고 불리는 이 우스꽝스런 장치는 영화 「나홀로 집에」에서 주인공 꼬마가 도둑을 잡는 장면에서도, 애니메이션 「월레스와 그로밋」에서 등장인물이 괴짜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장면에서도 나와 웃음을 터뜨리게 만듭니다. 골드버그 장치는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가 세상을 너무 복잡하게 살아가는 인간에 대해 풍자하기 위해 그린 만화에서 비롯되었는데, 요즘에는 교육 현장에서 과학적 창의력과 상상력을 길러 주는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꿈을 향해 첫걸음을 내딛기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한 ‘함께자람 인물 그림책\' 여섯 번째 책, 『루브 골드버그처럼: 골드버그 장치로 세상을 풍자한 천재 만화가 이야기』는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골드버그 장치를 고안해 낸 풍자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의 삶과 꿈을 그리고 있습니다. 최고의 만화가가 되겠다는 꿈을 안고 수없이 퇴짜를 맞으면서도 만화를 그리고 또 그려, 마침내 아무도 생각해 내지 못한 새로운 발상의 만화로 큰 인기를 얻고 핵무기 시대의 위험을 풍자한 만화로 퓰리처상을 받기까지, 골드버그 장치를 똑 닮은 엉뚱한 천재 만화가의 이야기가 내 안에 숨어 있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단숨에 깨워 줍니다.


엉뚱하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이루어 낸 최고 만화가의 꿈

네 살 때부터 만화를 베껴 그리던 조용하고 수줍음 많은 아이, 루브 골드버그. 루브의 꿈은 최고의 신문에 만화를 그리는 훌륭한 만화가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예술가 대신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원했던 아버지의 뜻에 따라 공과 대학을 졸업한 뒤 시청 상하수도과에서 엔지니어로 일합니다. 하지만 만화가가 되고 싶다는 열망은 점점 더 강해집니다. 결국 6개월 만에 엔지니어 일을 그만두고 샌프란시스코의 한 신문사에서 잔심부름을 하며 틈날 때마다 만화를 그려서 편집장에게 보여 주지만 퇴짜를 맞기 일쑤였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만화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던 루브는 일 년 뒤「샌프란시스코 블러틴」신문사의 스포츠부에 들어가 비로소 만화가의 길을 걷게 되고, 독특한 만화 기법도 개발해 냅니다.
1906년, 루브는 자신의 꿈을 더 크게 펼치기 위해 만화의 본고장인 뉴욕으로 갑니다. 그리고 작품을 들고 여러 신문사를 찾아다닌 끝에 마침내 「뉴욕 이브닝 메일」이라는 큰 신문사에서 만화를 연재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루브는 세상 사람들의 잘못된 점을 익살스럽게 꼬집는 만화를 그려 큰 인기를 얻었는데, 특히 괴상한 기계 장치들을 연달아 발명해 내는 만화 주인공 루시퍼 고르곤졸라 버츠 교수를 창조해 내어 단숨에 유명해졌습니다. 루브는 공학도답게 도르래와 스프링, 줄과 고리 등 교묘하고 복잡한 도구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모기를 쫓는 기계를 비롯해, 혀 대신에 우표에 침을 발라 주는 기계, 식사 후 냅킨으로 입을 닦아 주는 기계, 등을 긁어 주는 기계 등 수백 개에 이르는 기계 장치를 발명했습니다. 물론 만화로요.
너무나 황당해서 모두를 웃게 만드는 골드버그 장치 만화는 사람들이 신문 판매소 앞에 길게 줄을 서서 기다릴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1931년, 루브 골드버그의 이름은 웹스터 사전에 ‘간단한 일을 복잡한 방법으로 해결하는\'이란 뜻의 형용사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풍자를 하기 위해 만화에 등장한 골드버그 장치는 미국 우주 비행사들의 상상력 훈련과 위기 대처 훈련에 응용된 것을 비롯해 창의성을 길러 주는 교육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데, 1987년 미국 퍼듀 대학을 시작으로 한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해마다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대회가 뜨거운 열기 속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틀 밖에서 생각하고 상상하라, 루브 골드버그처럼!

이 책은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던 아이가 최고의 만화가라는 꿈을 이루어 내기까지의 과정을 초등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안정된 직업을 버리고 선택한 가난한 예술가의 길, 수없이 퇴짜를 맞으면서도 만화 그리기를 멈추지 않았던 의지와 집념, 상상력을 자극하는 독특한 만화를 만들어 낸 창의성, 세상을 향해 자기 목소리를 내는 것을 주저하지 않은 용기 등, 루브 골드버그의 열정 가득한 삶이 커다란 감동을 줍니다.
루브 골드버그의 만화를 닮은 생동감 넘치는 그림도 이야기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는데, 책의 앞뒷면에 실제 골드버그 장치 만화가 실려 있어 또 다른 즐거움을 줍니다. 책 뒤에는 루브 골드버그에 대해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실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의 아이콘이 된 풍자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의 삶을 통해, 꿈과 열정을 좇아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배우고, 정해진 틀을 벗어나서 생각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저자 소개

사라 애런슨

지은이_ 사라 애런슨



골드버그 장치처럼 복잡한 방법으로 작가가 되었습니다. (A) 스포츠 강사로 일하다가, (B) 물리치료사가 되고, (C) 두 아이를 낳은 뒤 학원을 운영하다가, (D)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온갖 종류의 책을 쓰는 일에 과감히 뛰어들었습니다. 루브 골드버그처럼 놀이와 모험, 창의성의 힘을 믿으며, 미국 일리노이주 에번스턴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린이_ 로버트 뉴베커



루브 골드버그처럼 신문에 삽화를 그립니다. 「뉴욕 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 「슬레이트」 등 여러 신문과 잡지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루이 왕의 신발』, 『키스 해링: 낙서를 사랑한 아이』 등이 있습니다. 현재 가족과 함께 커다란 사슴이 자주 찾아오는 미국 유타주 파크시티에서 살고 있습니다.



옮긴이_ 양진희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4대학에서 불어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옮긴 책으로 『새똥과 전쟁』, 『크록텔레 가족』, 『자유가 뭐예요?』, 『내 마음이 자라는 생각 사전』, 『나는 반대합니다』, 『여섯 개의 점』, 『색이 가득한 주머니』, 『별을 보는 아이』 등이 있습니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