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미래에서 온 편지

정가 : 14,000 원

  • 작가명 : 리처드 하인버그  ( 역자 : 송광섭, 송기원

  • 출판사 : 부키

  • 출간일 : 2010-04-08

  • ISBN : 9788960510715 / 8960510718

  • 쪽 수 : 276

  • 형 태 : 152*224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인간이 어떻게 지구에서 계속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 대답을 모색하는 이 책은 석유정점 문제뿐 아니라 유기농업에서 공업디자인,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언어학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주제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심오한 예측이 조합된 도발적 생각들을 풀어 놓고 있다.
저자는 화석에너지만이 아니라 현대 문명의 모든 측면에서 한계와 종말의 징후가 보인다면서 더 심층적인 대안 모색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화석에너지 문제만을 고립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인구 증가, 서식처 파괴, 다른 재생 불가능 자원들의 고갈 등 제반 요소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저자는 쇠퇴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라고 말한다. 작은 마을, 대가족, 지역 공동체의 자치경제 등에 기반을 둔 생존 형태로의 회귀는, 특히 전 지구적 통신 수단과 같은 지난 산업시대의 장식품이 곁들여진다면, 다수의 현대 도시인이 꿈에 그리던 생존 방식을 미래 세대에게 마련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단순히 다가올 파멸의 예고가 아니라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을 위한 희망찬 전망이라 봐야 할 것이다.


목차

추천사

서론 : 모든 것이 내리막길에 들어섰다



1부 기술, 농업, 그리고 예술

1 미래에서 온 편지

2 독자적 생애를 사는 도구들

3 오천만의 농부들

4 포스트탄화수소시대의 미학





2부 자연의 한계와 인간의 조건

5 지속가능성에 대한 다섯 가지 원리

6 앵무새와 인간

7 인구, 자원 그리고 유린타운





3부 한 시대의 종말, 또 다른 시대의 시작

8 석유정점과 기후변화의 심리학

9 석유정점과 기후변화운동의 연계

10 베이비 붐 세대의 마지막 기회

11 스스로를 멸종에 이르게 하는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저자 소개

리처드 하인버그

리처드 하인버그(RICHARD HEINBERG)

‘석유정점’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이자 환경운동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지식인으로 평가받는 그는 캘리포니아 뉴칼리지의 핵심 지도교수로 재직하면서 ‘에너지와 사회’ ‘문화, 생태학 그리고 지속가능한 공동체’ 강좌를 이끌고 있다. 매월 간행하는 ‘뮤즈레터(Museletter)’로 1994년 미국의 진보적 격월간지 『우트네 리더(Utne Reader)』에 의해 대안 언론상 후보로 지명됐으며, 2002년 이래로 유럽연합 의회를 포함한 각종 의회와 강연회, 라디오와 텔레비전 등에 출연하며 700회 이상의 강연을 해 왔다. 세계 유수의 환경 단체들이 수여하는 상들을 여러 차례 받았으며 디스커버리 채널, 미국 공영방송 PBS 등이 제작한 환경 다큐멘터리에 출연하기도 했다. 출중한 바이올린 연주자이기도 한 그는 에너지 효율에 맞게 개조한 교외 주택에서 아내 재닛 배로코와 함께 살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먹는 음식을 대부분 직접 재배한다.

지은 책으로 『정점을 축하하라(Celebrate the Solstice)』 『자연과의 새로운 계약(A New Covenant with Nature)』 『부처 복제(Cloning the Buddha)』 『파워다운(Powerdown)』 『파티는 끝났다(the Party is over)』 『블랙아웃(BLACKOUT)』등이 있으며 www.richardheinberg.com에서 그의 최근 책들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옮긴이 송광섭

기술사(항만 및 해안)이자 CMP(건설사업관리전문가).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대학원을 수학했고 한아엔지니어링 부회장, 동아엔지니어링 전무 및 건설기술교육원 교수를 역임했다. 동아엔지니어링 재직시 리비아 대수로 공사의 설계와 시공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인간의 안락 추구의 방편인 건설․기술 현장에서 평생을 보낸 토목공학도의 한 사람으로서, 결과적으로 ‘우주선 지구호’를 흠집 낸 업보를 참회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딸과 공동 번역했다.



옮긴이 송기원

미국 코넬대 생화학 및 분자유전학 박사. 미국 밴더빌트 의대 연구원 및 과학 커뮤니케이션 방문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교수이다. 생명 현상이 유지되는 분자적 기전을 20년 이상 공부해 오면서 인간의 탐욕에 의해 하나의 생명체인 지구와 지구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살아가는 인간 및 수많은 생명이 위협받는 현실에 대한 책임감을 공유하고자 이 책을 아버지와 공동 번역했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