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유럽 클래식 산책

정가 : 15,000 원

  • 작가명 : 이동활

  • 출간일 : 2003-11-17

  • ISBN : 9788988902837

  • 쪽 수 : 280

  • 형 태 : 179*224

  • 카테고리: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왈츠가 흐르는 빈에서 낭만의 도시 프라하까지
위대한 음악가의 예술혼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여행!

가을이 깊어가면서 각종 음악회가 열리고 잔잔하고 편안한 클래식 음악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번에 예담에서 펴낸 『유럽 클래식 산책 ― 빈에서 프라하까지 음악의 도시를 찾아서』는 이러한 클래식 음악에 좀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오랫동안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며 음악해설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 이동활이 음악과 음악가들의 발자취를 따라 빈에서 잘츠부르크, 밀라노, 나폴리, 파리, 라이프치히, 드레스덴, 바이로이트, 퓌센, 프라하까지 유럽 굴지의 음악 도시 열 곳을 여행하면서 남긴 기록이다. 이 열 곳을 여행하며 들른 위대한 음악가들의 생가와 기념관, 그들이 잠든 묘지와 그들이 활동했던 세계적인 콘서트 홀 등을 다채로운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어 음악가들의 삶과 예술을 더욱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저자가 각종 매체에 음악에 관한 칼럼을 쓴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클래식 음악과 유럽의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 그 내용이 다양하고 깊이 있다. 특히 섬세하고 독특한 음악에 대한 해설, 클래식 음악의 거장들을 바라보는 남다른 시선은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해를 한층 높여줄 것이다.


아름다운 선율이 흐르는 명곡의 고향에서
클래식 거장들의 숨결을 느낀다

중후한 역사를 가진 유럽은 그윽한 예술의 향기가 가득한 곳이다. 그곳에는 유서 깊은 콘서트 홀과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음악 축제가 있어 문화와 예술을 마음껏 즐길 수 있고, 곳곳에 악성(樂聖)들의 생가가 음악 애호가들을 반긴다. 바흐와 멘델스존, 슈만 등을 만날 수 있는 라이프치히, 베버와 드레스덴의 국립 오케스트라인 드레스덴 슈타트카펠레로 유명한 드레스덴, 바그너의 성지 바이로이트와 퓌센, 악성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은 도시 빈, 모차르트의 숨결이 살아 있는 잘츠부르크, 세계 최고의 오페라 도시 밀라노, 수많은 아름다운 나폴레타나가 탄생한 나폴리, 많은 실험적인 음악이 만들어진 파리, 드보르자크과 스메타나 등 국민음악의 탄생지로 알려진 낭만적인 도시 프라하……. 이 열 도시로의 여행을 통해 음악의 세계에 빠져보기도 하고 클래식 거장들의 숨결을 느껴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터이다.
이 책은 또한 다른 음악 책에서 흔히 다루는 고전적인 클래식과 거장뿐만 아니라 현대음악과 현시대의 위대한 음악가에 대한 이야기까지 곁들이고 있다. 20세기 최고의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나 독특한 실험적인 음악을 만들었던 거장 올리비에 메시앙과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치열한 삶과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명 테너 주제페 디 스테파노와 호세 카레라스의 감동적인 연주회 무대도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매력은 무엇보다 클래식의 고전적인 음악이 탄생한 사회적 배경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가들의 삶과 예술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접근은 \'음악을 듣는 귀\'가 열리는 동시에 지금까지 듣던 음악이 다르게 들리는 색다른 경험을 하게 한다. 또한 이렇게 편안하고 재미있게 음악을 접하다 보면 음악과 함께하는 삶의 즐거움까지 느끼게 될 것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부 위대한 고전정신의 메카 독일

천재들이 만든 예술의 도시 라이프치히

아름다운 엘베 강의 피렌체 드레스덴

바그너의 성지 바이로이트

바그너 오페라의 완벽한 재현 퓌센



2부 한없이 우아하고 낭만적인 오스트리아

악성들이 사랑한 꿈의 도시 빈

모차르트의 숨결이 살아 있는 도시 잘츠부르크



3부 격정의 오페라에서 감미로운 나폴레타나까지 이탈리아

세계 최고의 오페라 도시 밀라노

산타 루치아가 흐르는 아름다운 해안도시 나폴리



4부 새로운 음악 탄생의 장 프랑스

자유와 영감으로 가득한 예술가들의 천국 파리



5부 도도한 선율이 흐르는 곳 체코

낭만적 보헤미안의 도시 프라하



찾아보기

저자 소개

이동활

이동활

경북 안동에서 태어나 영남대학교 음악대학을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주립 브루크너 음악원에서 일반 성악을,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음대 리트 오라토리오과에서 전문 연주자 과정을 이수했다. 오스트리아 성지(聖地) 라이허스베르크에서 음악전문위원으로 재직하며 연주 활동을 했고, 귀국 후에는 영남대학교와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며 독일가곡 연구회원 및 대건 앙상블 단원으로 일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했다. 또한 대구음악협회 섭외이사 및 TBC 대구방송 문화재단 국장을 역임했으며 FM 방송의 「일요 콘서트 홀」의 \'이동활의 재미있는 성악 이야기\'를 비롯한 각종 프로그램의 음악해설위원을 맡기도 했다.

현재 각종 매체에 클래식 음악과 유럽 문화에 대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를 출간하고 『음악인을 위한 독일어 딕션』을 우리말로 옮겼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