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자본주의, 왜 변할까?

정가 : 12,000 원

  • 작가명 : 데이비드 다우닝  ( 역자 : 김영배

  • 출판사 : 내인생의책

  • 출간일 : 2011-12-12

  • ISBN : 9788991813526 / 8991813526

  • 쪽 수 : 104

  • 형 태 : 153*208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이 책은 한 마디로 말해,
장하준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의 학생판입니다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자본주의, 왜 변할까?》에서 말하는 자본주의는 사유재산을 인정하고, 애덤 스미스가 말했던 ‘보이지 않는 손’이 지배하는 단순한 자본주의를 넘어,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가장 적절하다고 합의한 경제체제를 말합니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맥락에서 자본주의 변천의 역사를 알아봅니다. 또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주체인 우리들이 어떻게 자본주의를 이용해 빈부 격차와 환경 문제, 각종 사회 갈등 등을 해결해왔으며, 미래 자본주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목차

옮긴이의 말

책을 읽을 학생과 학부모님께



1. 왜 자본주의 중심가에서 반자본주의 시위가 일어났을까요?

2. 자본주의는 갑자기 나타나지 않았어요

3. 본격적인 자본주의의 시작

4. 완벽한 자본주의의 어두운 면

5. 대공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변화하는 자본주의

6.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어떤 관계일까요?

7. 공산주의가 몰락은 자본주의의 승리를 뜻할까요?

8. 후진국의 자본주의는 어떤 모습일까요?

9. 자본주의와 환경 문제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10. 자본주의에게 세계화는 어떤 의미일까요?

11. 미래의 자본주의는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할까요?



연표

자본주의 역사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찾아보기

저자 소개

데이비드 다우닝

지은이 데이비드 다우닝(David Downing)

데이비드 다우닝은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매우 다양한 시와 노랫말을 썼습니다. 록 음악 잡지 〈Let It Rock〉에서 일했으며, 〈Sounds〉, 〈Melody Maker〉, 〈NME〉 같은 영국의 음악 잡지에 프리랜서로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육로로 인도를 여행하기도 했습니다. 1975년 생애 첫 번째 책 《Future Rock》을 펴낸 뒤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했습니다. 다우닝의 책은 대체로 현대적인 문화(록 음악과 영화) 또는 정치 및 군사 분야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과 허구가 섞인 대표적인 두 작품이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 관한 내용을 담은, 회고적인 성격의 《The Moscow》와, 앞날을 내다보는 성격의 《Russian Revolution 1985》입니다.

다우닝은 세 번에 걸쳐 소비에트연방을 여행했으며, 지역환경센터의 창립에 깊숙이 관여하기도 했습니다. 1989년 10주에 걸쳐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육로로 여행했고, 1991년 8주 동안 멕시코를 누비기도 했습니다. 1993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으로 이주해 살면서 캐나다의 음악가인 닐 영(Neil Young) 전기문을 썼습니다. 1998년 다시 영국으로 돌아와 축구 관련 책과, 어린이들을 위한 역사책을 다수 썼습니다.



옮긴이 김영배

김영배 선생님은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겨레〉 경제부 및 정치부 기자로 재정경제부(기획재정부 전신), 국회 등을 출입했습니다다. 또 〈한겨레〉 자매지인 시사주간지 〈한겨레21〉 경제팀장, 〈한겨레〉 재정금융팀장, 정책팀장을 지냈습니다다. 2010년 7월부터 2011년 7월까지 미국 듀크대학교에 방문 연구원으로 몸담았습니다. 2011년 10월 현재 〈한겨레〉 경제부 금융팀 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다. 옮긴 책으로 《온라인에서 팔아라》(2008), 《민스키의 눈으로 본 금융위기의 기원》(2009), 《휴버먼의 자본론》(2011)이 있습니다다. 《한 줄의 경제학》(2011)을 〈한겨레〉 경제부 이름으로 함께 지었습니다.



감수 전국사회교사모임

1989년 출범한 전국사회교사모임은, 학교 현장과의 밀착성을 바탕으로 지금 우리 교실에 꼭 필요하고 적합한 민주시민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사회 교사로서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감각을 갖추기 위해 정치·경제·법·문화 등의 책들을 함께 공부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회를 열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수업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선생님과 연구 성과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기 위해 교사 연수를 개최하고, 그 성과물을 함께 나누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감수에 참여하신 선생님들]

김상희(도봉중학교 교사), 한선아(한영중학교 교사), 장경주(시흥중학교 교사), 김준휘(저동고등학교 교사), 박재열(중산고등학교 교사), 이수영(창북중학교 교사)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