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두 파산 (한국문학을 권하다11: 염상섭 대표작품집)

정가 : 13,500 원

  • 작가명 : 염상섭

  • 출판사 : 애플북스

  • 출간일 : 2014-09-22

  • ISBN : 9788994353555 / 8994353550

  • 쪽 수 : 500

  • 형 태 : 140*210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한국문학을 권하다 시리즈〉는 누구나 제목 정도는 알고 있으나 대개는 읽지 않은, 위대한 한국문학을 즐겁게 소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즐겁고 친절한 전집’을 위해 총서 각 권에는 현재 문단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10명의 작가들이 “내 생애 첫 한국문학”이라는 주제로 쓴 각 작품에 대한 인상기, 혹은 기성작가를 추억하며 쓴 오마주 작품을 어려운 해설 대신 수록하였고, 오래전에 절판되어 현재 단행본으로는 만날 수 없는 작품들까지도 발굴해 묶어 국내 한국문학 총서 중 최다 작품을 수록하였다. 특별히 《두 파산》에는 임정진 작가가 염상섭의 작품 <만세전>의 주인공들을 등장시켜 창작한 오마주 소설 〈낯선 아버지의 일기를 읽다〉를 어려운 해설 대신 담아내 염상섭 소설의 주인공을 또 다른 문체와 시각으로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을 맛볼 기회를 제공한다.
특별히 염상섭 대표작품집 《두 파산》에는 159편에 이르는 작가의 중단편소설 중에서 <만세전>을 포함해 <표본실의 청개구리>, , <숙박기>, <해방의 아들>, <양과자갑>, <임종>, <두 파산>, <굴레>, <절곡> 등 빼어난 작품들만을 엄선해 수록했다. 한국문학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표본실의 청개구리>, 해방 이후 일본을 대신해 미군정이 들어오면서 벌어지는 세태를 그린 <양과자갑>, 해방 직후 물질만능주의로 인해 물질적·정신적 파탄에 이르게 되는 두 여고 동창생 이야기 <두 파산>에 이르기까지 염상섭 문학의 백미들을 만날 수 있다.


목차

낯선 아버지의 일기를 읽다_ 임정진



만세전

표본실의 청개구리

E 선생

숙박기

해방의 아들

양과자갑

임종

두 파산

굴레

절곡



작가 연보

저자 소개

염상섭

저자 소개 염상섭 (1897~1963)

본명은 상섭尙燮이며 호는 횡보橫步, 제월霽月. 서울 종로구 필운동에서 염규환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관립사범부속보통학교, 보성소·중학교를 거쳐 1912년 9월 일본으로 건너가 교토 부립 제2중학을 졸업한 후 같은 해 게이오 대학 문과에 입학했다.

1918년 자퇴한 뒤 〈섬광〉의 동인이 되었고, 1920년 〈동아일보〉가 창간되자 정치부 기자가 되어 귀국했다. 1920년 〈폐허〉 창간 동인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했으며, 조선일보와 매일신보에 근무하다 1936년 3월 만주로 가서 만선일보 편집국장을 맡았다. 해방 직후 귀국하여 1946년 10월 경향신문 초대 편집국장이 되었으나 다음해에 사퇴하고, 1950~53년 해군본부에서 정훈 업무를 맡아보았다. 1954년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 되었고, 서라벌예술대학 학장으로 있으면서 창작에 힘써 병중에도 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1963년 직장암으로 별세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표본실의 청개구리〉〈만세전〉〈두 파산〉 등의 중단편소설과 장편소설 《삼대》가 있다.



추천인 소개 임정진

《바우덕이》로 22회 한국아동문학상 수상.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있잖아요 비밀이에요》《지붕 낮은 집》《발끝으로 서다》 등의 청소년소설과 《나보다 작은 형》《땅끝 마을 구름이 버스》《겁쟁이 늑대 칸》 등의 동화책을 썼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