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민주시민 권리장전1]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정가 : 12,000 원

  • 작가명 : 제임스 랙서 지음  ( 역자 : 김영희 옮김

  • 출판사 : 행성:B온다

  • 출간일 : 2011-02-03

  • ISBN : 9788996541431 / 8996541435

  • 쪽 수 : 208

  • 형 태 : 153*224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민주주의란 무엇인가』는 민주주의가 어떤 발전 과정을 통해 지금에 이르렀으며 민주주의란 대체 무엇인가에 대해서부터, 오늘날 문제가 되고 있는 경제적 민주주의에 대해서까지 폭넓게 들여다봄으로써 민주주의가 여전히 우리의 희망이 될 수 있는지를 통찰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민주주의가 사회의 수많은 모순들을 극복해내는 지난날의 과정을 반면교사로 삼아 오늘날 우리도 다시 그것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도시국가인 아테네에서 발현된 민주주의가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가에 주목한다. 역사를 통해 살펴본 민주주의는 기술과 문화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경제 또는 사회체제 내의 대규모 권력 투쟁이 일어나면서 얻어진 것이다. 유럽의 경우 민주주의는 도시의 발달과 함께 성장한 자본가들이 기존 지배세력인 봉건 귀족들? 충돌하면서 자신들이 가진 부와 야망으로 십분 누릴 수 있는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노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이전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라틴아메리카와 중동과 북아프리카, 아시아와 아프리카와 같은 여러 지역에서는 일부 계층에 독점된 권력을 넘겨받기 위한 국민들의 힘겨운 투쟁이 벌어지고 있다.
토론토 요크 대학의 정치과학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 제임스 랙서는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가 형성되어온 이러한 역사와 함께 현재까지 벌어지고 있는 여러 나라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평등이라는 대전제로 시작된 민주주의가 과연 인간의 삶에 평등을 얼마나 가져다주었는지 짚어보자고 말한다. 민주주의를 통해 평등한 삶을 살고자 했던 열의가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했던 부분은 무엇이며, 그것이 인간의 보편적 삶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알아보자는 것이다


목차

Chapter.A 왜 다시 민주주의인가

대의 민주주의가 가진 한계

민주주의 위기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정치적 민주주의와 경제적 민주주의는 양립할 수 없는가



Chapter.B 민주주의, 어떻게 발전했는가

민주주의는 자본주의와 함께 발전했다

혁명으로 이룬 민주국가의 태동

민주주의는 인간의 본성과 일치하는가

그럼에도 민주주의는 끝없이 진화한다

Democracy Box | 다수대표제와 비례대표제



Chapter.C 소수의 권리를 위한 민주화 운동

남성과 똑같은 권리를 위한 여성의 참정권 투쟁

소수 인종의 민주적 권리를 위한 투쟁

Democracy Box | 개인은 국민 다수가 뽑은 정부에 저항할 권리가 있는가



Chapter.D 소련과 동유럽에 불었던 민주화 바람

정치 개혁 의지를 짓밟은 소련의 전체주의적 독재

소련과 동유럽 국가의 개혁 운동

소련의 붕괴와 제국의 해체과정



Chapter.E 전 세계에 들불처럼 번진 민주주의 물결

정직한 정부수립을 위한 라틴아메리카의 민주주의

석유를 둘러싼 복잡한 이해관계,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민주주의

밑으로부터의 열망이 살아있는 아시아의 민주주의

저자 소개

제임스 랙서 지음

저자 : 제임스 렉서

1941년 캐나다 출생의 정치경제학자이자 교수이며 사회과학 분야의 유명 저자이다. 현재 요크대학 정치학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쓰는 동시에, 세계경제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시리즈 「레커닝」의 진행 및 나레이션을 맡는 등 사회 이슈를 다루는 시사프로그램의 진행자로도 맹활약하고 있다. 총 21권의 책을 집필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제국』, 『석유』, 『아카디아인들: 고국을 찾아서』, 『코끼리 스토킹: 미국의 발견』, 『국경: 캐나다, 미국, 그리고 북위 49도선에서 보내온 특전』 등이 있다.



역자 : 김영희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를 졸업하였다. 현재 출판 번역 에이전시 베네트랜스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신은 뇌 속에 갇히지 않는다』, 『진화론의 유혹』, 『화내는 아이를 웃게 만드는 7가지 방법』, 『모든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 『철학 지도 그리기: 18명의 대표 철학자와의 만남』,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신성 기하학』(공역) 등이 있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