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분 티타임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 - 기정학技政學의 시대, 누가 21세기 기술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티타임

매년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 사회의 메가트렌드를 전망하고 미래전략을 제시하는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년의 주제는 기술이 국제정치의 패권을 정한다는 ‘기정학’이다. 기술이 좌우하는 21세기 상황부터 소부장, 6G, AI반도체 등의 ‘게임 체인저’ 기술, 기술패권 시대를 헤쳐나갈 4가지 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다.

책 소개

팬데믹을 넘어선 엔데믹, 첨단 무기를 앞세운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로 인한 전 세계적 에너지·식량 위기, 우리 눈앞에 다가온 기후 재앙까지. 위기의 해답은 어디에 있는가? 위기도 기회도 기술이 만든다. 매년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 사회의 메가트렌드를 전망하고 미래전략을 제시하는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년의 주제는 기술이 국제정치의 패권을 정한다는 ‘기정학’이다. 기술이 좌우하는 21세기 상황부터 소부장, 6G, AI반도체 등의 ‘게임 체인저’ 기술, 기술패권 시대를 헤쳐나갈 4가지 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다. 정치, 경제, 사회 등 7개 분야 STEPPER 전략으로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넓고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목차

저자 소개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은이)
국내 최초의 미래학 연구·교육기관. 과학적인 미래학 연구를 바탕으로 국가발전과 인류행복에 기여하는 미래전략 수립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심화하고 있는 전 지구적 미래위기와 시대변화에 선도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대한민국 국가미래전략 수립을 중요한 연구과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미래전략 연구·교육기관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는 정문술 전 KAIST 이사장(전 미래산업 회장)의 기부금으로 2013년에 설립되었다. 대학원은 그 정신을 이어받기 위해 2015년부터 국가미래전략 정기토론회를 개최하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전략 보고서인 ‘문술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다. 198회 동안 각 분야의 전문가 700여 명이 발표하고 6,000여 명이 참석했다. 2019년부터는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의 교과목으로 발전했다.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은 일반 독자를 위해 재구성된 아홉 번째 문술리포트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