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분 티타임

옛 그림에도 사람이 살고 있네

티타임

괜찮다고 말하지만 괜찮지 않은 너와 나, 우리가 안고 사는 우울. 그리고 그 감정이 가져온 마음의 병 우울증. 화제의 채널

책 소개

조선을 대표하는 화가 18명의 그림을 통해 당대 사람들의 생활상과 정치, 사회, 문화, 사상적 흐름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예술 교양서이다. 임금, 왕족, 사대부, 무관, 유배자에서 양반가 여성, 몰락한 선비, 서얼, 기생, 행상, 책쾌까지 조선 사회를 지탱했던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화가들의 필력에 의해 생생하게 재현된다.<BR> <BR> 이루어질 수 없는 임을 향한 기생의 연심, 난세를 관조하는 노선비의 시선, 길 위에서 사는 인생의 고단함, 사람 사이의 신의와 배신, 모순적인 신분 제도에 대한 울분,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성군이 된 왕의 위엄, 백성의 곤궁한 삶을 바라보는 관리의 고뇌 등 이 책이 소개하는 그림들에는 당대 사람들의 고뇌와 대응 자세가 담겨 있다. 옛 그림 한 점 한 점에 기록된 당시 모습들은 조선 사람들이 치열하게 살아갔던 현장을 후세에 전달해 줄 뿐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위로와 깨달음을 줄 것이다.


목차

책을 펴내며



제1전시실_화가의 마음을 따라 거닐다

전傳 신윤복의 「기다림」: 당신의 사랑은 괜찮은가요?

이암의 「모견도」: 강아지를 사랑한 왕족의 남자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시선의 미학을 보다

김홍도의 「행상」: 남부여대男負女戴, 길 위의 인생

김홍도의 「자리 짜기」: 가족의 발견

김정희의 「세한도」: 바람의 섬에 사제師弟의 바람이 분다



제2전시실_옛 그림, 세상에 말을 건네다

안견의 「몽유도원도」: 몽유도원도 코드

김희겸의 「석천한유도」: 어느 무신의 불편한 휴가

윤두서의 「진단타려도」: 어느 점잖으신 어른의 소동

최북의 「금강산 표훈사도」: 화가, 자신의 눈을 찌르다

이인상의 「검선도」: 당신 모습에서 나를 본다

진재해의 「연잉군 초상」 & 채용신, 조석진의 「영조 어진」: 왕의 두 얼굴

어몽룡의 「월매도」: 깊은 밤에 걷다



제3전시실_옛 그림에서 인생을 만나다

신사임당의 「노연도」: 무엇을 생각하든 그 이상!

윤덕희의 「책 읽는 여인」: 여자, 소설에 빠지다

남계우의 「화접쌍폭도」: 사색하는 나비의 비행

김홍도의 「죽리탄금도」: 펼침과 접힘, 그 사이에서

장한종의 「책가도」: 아름다운 기록, 조선의 서가

신윤복의 「연당의 여인」: 왜 하필 기생 앞에 연꽃일까?



참고 문헌

저자 소개

이일수 (지은이)
대중에게 그림을 통해 지적 유희와 감성적 치유를 경험하게 하고자 도서 집필, 전시 기획, 강의를 병행하고 있다. 미술관 같은 갤러리인 하나코 갤러리를 운영했으며, SBS 기획 전시 총감독으로도 활동했다.
기획한 전시로는 하나코 갤러리의 다수 전시 및 《안녕하세요! 조선 천재 화가님》(예술의 전당 서예박물관), 오스트레일리아 퀸즐랜드 2014 The Out of Box Festival 초청 전시 《Hello! Genius Joseon Painters》(Queensland Performing Arts Centre and Cultural Centre, South Bank) 등 수십여 회가 있다.
대구문화재단의 차세대 문화 예술 기획자 양성 과정(2013-2017년)의 ‘큐레이터 자질과 입문’ 특강 및 여러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예술 경영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국립중앙도서관과 각 시립도서관에서 미술 인문학을 강연하고 인문 독서 아카데미를 했다.
저서로는 『작아도 강한, 큐레이터의 도구』(애플북스), 『즐겁게 미친 큐레이터』(애플북스), 『알고 가면 미술관엔 그림이 있다』(인디북), 『옛 그림에도 사람이 살고 있네』(시공아트), 『화가들의 초대』(구름서재) 등 모두 13권이 있다.
각 공간에서의 모든 미학적 활동은 ‘동시대인들의 삶에 얼마나 이로운 것인가’라는 질문을 전제로 하고 있다.

* BLOG 이일수’s Art 하나코 https://blog.naver.com/iss003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