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분 티타임

중국어의 비밀

티타임

중국어의 음성, 음운, 어휘, 통사, 의미, 화용론뿐만 아니라 방언이나 역사 등으로 영역을 나누어, 해당 주제를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그동안 출간된 다른 어떤 안내서들보다 다양한 영역, 흥미로운 정보와 깊이 있는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중국어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성과를 보다 쉬운 언어로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의 입장에서 중국어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책 소개

중국어의 음성, 음운, 어휘, 통사, 의미, 화용론뿐만 아니라 방언이나 역사 등으로 영역을 나누어, 해당 주제를 쉽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그동안 출간된 다른 어떤 안내서들보다 다양한 영역, 흥미로운 정보와 깊이 있는 지식을 다루고 있으며, 중국어에 대한 국내외의 최신 연구 성과를 보다 쉬운 언어로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의 입장에서 중국어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BR>


목차

저자 소개

박종한 (지은이)
2012년 현재 가톨릭대학교 중국언어문화전공 교수이다. 서울대 중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한 번역과 관련하여 출판한 책으로 『중국어 번역 테크닉』(2000)이 있고, 통사와 의미론 관점에서 쓴 논문들을 모아 『한국어의 관점에서 중국어 바라보기』(2001)를 펴낸 바 있으며, 그 후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여 사회언어학 관점에서 중국의 광고 언어를 분석한 논문들을 모아 『광고 속의 중국어 연구』(2009)를 출판하였다. 그 사이에 잠깐 시간을 내어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고(2005),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에 대해 중문 브랜드 개발 자문을 하면서 『중국시장 브랜드 전략』(공저, 2008)을 펴내기도 하였다. 그의 지속적인 관심은 인류의 언어, 사회, 문화에 대한 우주적 통찰에 있다.


김석영 (지은이)
2012년 현재 서울대 언어교육원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전남대 중문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석?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방문학자로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수학한 후 중국 상하이 푸단(復旦)대에서 『현대중국어 외래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2011)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원임용시험 전공중국어[어학개론]』(2006, 공저) 등의 예비교사용 참고서와 『중학교 생활중국어』(교육부검정교과서, 2010, 공저)를 썼고, 일찍이 서울대와 가톨릭대 등에서 관련 강의를 하면서 종합적인 중국어 개론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중국어 성조변화와 경성, 차용어 체계, 외래어에 대한 언어태도 등의 주제로 논문을 썼고, 『현대중국어 어휘체계론』을 집필 중이며, 외래어 DB 구축, 언어접촉과 코드전환에 대한 연구, 사회언어학적 관점의 중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 등을 진행 중이다.


양세욱 (지은이)
서울대학교 중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강재단 중국학연구원으로 베이징대학교에서 수학한 후,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원, 한양대학교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제1회 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저작공모전’당선작인 『짜장면뎐』을 비롯하여 『中國北方方言與文化』 『한국문화는 중국문화의 아류인가』 『文化面面觀(고등학교 중국문화교과서)』(이상 공저) 등을 썼고,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표준중국어음운론』(공역)과 『고전중국어문법강의』 등을 번역했으며, 고전중국어의 어휘와 통사, 중국의 언어 정책 등에 관해 다수의 논문을 썼다. 『근대 중국의 언어개혁운동』 『중국의 한자개혁운동사』 등의 저서를 준비 중이며, ‘중국을 방법으로, 세계를 목표로’ 삼아 언어와 문화에 관한 글을 읽고 쓸 예정이다.


연관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