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처음 만난 양봉의 세계

정가 : 18,000 원

  • 작가명 : 프리드리히 폴 (지은이), 이수영 (옮긴이), 이충훈 (감수)

  • 출판사 : 돌배나무

  • 출간일 : 2020-09-10 [예약판매]

  • ISBN : 9791196624095 / K952632727

  • 쪽 수 : 288

  • 형 태 : 153*225mm

  • 카테고리: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

구입처

공유하기

책 소개

양봉을 시작하는 초보 양봉가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가득하다. 꿀과 밀랍의 수확, 분봉과 핵군 형성을 통한 꿀벌 무리 증식 등을 이미 경험해본 양봉가에게도 유용한 깊이 있는 정보들도 담았다. 이 책에서 고전 방식에 바탕을 둔 가장 현대적인 양봉법을 살펴보고, 초봄의 분봉부터 성장과 꿀 수확을 거쳐 겨울나기에 이르는 사계절을 꿀벌과 함께한다. 여왕벌, 일벌. 수벌의 치열한 사회생활을 엿보며, 꿀벌의 질병과 그 처치에 대해서도 배운다.<BR> <BR> 양봉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양봉가가 될 수 있다. 꿀벌들에게 무슨 일들이 일어나는지 궁금하고, 그러한 궁금증이 이 매력적인 생명체에게 쏘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보다 크다면 말이다.<BR> 양봉은 가치 있으면서도 흥미진진한 여가 활동이고 자연의 리듬과 비밀을 들여다보게 해준다. 꿀벌 무리를 돌보고 기르는 일을 좋아하고 꿀벌에 집중하다 보면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고 무엇보다 여유를 가지고 느리게 사는 삶이 가능해진다.


목차

감수의 글

들어가는 말



1장 꿀벌: 꿀벌 사회에서의 삶


꿀벌의 생활방식, 신체 구조, 성장 기간

벌통에서 일어나는 일

꿀벌 무리의 양식

인간에게 유용한 꿀벌 생산물



2장 오늘날의 양봉: 자기만의 꿀벌 무리를 만들기


꿀벌 무리 구입

최적의 장소

양봉가에게 필요한 물품

과거와 현재의 벌통



3장 본격적인 양봉 작업 과정: 봄맞이와 겨울나기


첫 번째 자기 꿀벌

계절별 꿀벌 무리 보살피기



4장 무리의 증가: 분봉과 여왕벌


분봉의 모든 것

여왕벌에 관한 모든 것

핵군 내기(새 꿀벌 무리 형성)



5장 꿀벌의 먹이: 꿀 대용물


꿀벌 무리에 먹이를 주는 이유



6장 양봉가의 수확물: 꿀과 밀랍


꿀에 관한 모든 것

밀랍에 관한 모든 것



7장 이동 양봉: 밀원 식물이 있는 곳으로 운반하기


올바른 준비 과정



8장 꿀벌의 건강: 예방과 조치


질병 인지와 퇴치

바로아 응애

미국 부저병



양봉가들이 알아두면 좋은 주소록

참고문헌

저자 소개

프리드리히 폴 (지은이), 이수영 (옮긴이), 이충훈 (감수)

프리드리히 폴 (지은이)
열네 살 때 양봉을 처음 시작했으며 지금까지도 변함없이 벌을 좋아한다. 생물학을 전공한 뒤 독일 브레멘대학교 꿀벌연구소에서 꿀벌의 질병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8년부터 브레멘 동물 보호 및 관리청에서 꿀벌의 질병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꿀벌 기르기와 핵군 형성’, ‘대안 벌통’, ‘꿀벌 질병과 바로아 응애’ 등 이다. 최근엔 초보 양봉가나 경력이 있는 양봉가들을 상대로 한 강연과 강좌를 통해서 양봉에 관한 최신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다.


이수영 (옮긴이)
성균관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쾰른대학교에서 독문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인문, 음악, 미술, 청소년 교양 분야에서 다양한 책을 번역했다. 지금까지 옮긴 책으로 『레스토랑에서』, 『위험한 식탁』, 『후: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인물들』, 『우리는 어떻게 죽고 싶은가?』, 『타클라마칸: 돌아올 수 없는 사막』, 『음악의 역사』, 『회화』, 『인상주의』 등이 있으며, 청소년 교양 분야에서 『세상의 나무』, 『세상의 금속』, 『청소년을 위한 환경 교과서』, 『종교 탓이 아니에요』, 『오, 철학자들!』, 『이런 법이 어딨어?』 등이 있다.


이충훈 (감수)
원광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교수이다. 석·박사과정을 공부하는 동안 학비와 생계를 위해서 꿀벌을 키웠다. 제주도 표선의 유채꽃을 시작으로 목포, 정읍, 서울, 강화도에 이르기까지 남과 북으로 오르내리며 양봉을 하면서 꿀벌에 대한 공부를 하였다. 현재는 이탈리안종과 흑색벌 등의 교잡을 통한 품종개량에 관심이 많다.


연관 도서